BLE 기반 심박출량계

산업통상자원부 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 (비즈니스협력형 R&D)을 통해, ㈜터보소프트는 주관기관 ㈜아이엠헬스케어와 ㈜엠디랩, 울산대 산학협력단 아산병원과 협업을 진행하여 BLE 기반 심박출량계 CARDIABLE을 개발하였습니다.

 

 

 

CARDIABLE은 효율적인 맞춤형 운동 정보 제공 및 운동 처방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심박수, 심박출량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기존의 활동량계 기능을 함께 제공하여 일상 생활동안 수행되는 사용자의 활동량 및 패턴을 칼로리 소모량, 걸음 수, 체지방 연소량, 이동거리, 행동 패턴 분석 기능을 BLE (Bluetooth Low Energy) 적용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하는 홀터 (Holter) 타입 디바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ardiac Output (CO)의 측정 방법인 Die Dilution과 Thermo Dilution의 침습적인 방법은 피검자에게 고통을 수반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io-Impedance의 Impedance Cardiogram (ICG) 특징점들을 검출하고, 특징점 간의 진폭과 시간 정보를 통해 Stroke Volume을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결과와 심박수를 이용해 Cardiac Output 산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향후 체지방계와 심박출량계의 연동을 통한 측정결과 분석으로 기존 활동량계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여 높은 정확도를 구현하며 칼로리 소모량, 걸음 수, 이동거리 등의 활동량 (또는 운동량) 모니터링을 위한 피트니스 및 웰니스 제품 분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CARDIABLE은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을 지원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 iOS 앱스토어 등록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