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군관리프로그램

지능형 축산정보통합관리시스템 (스마트-Farm)

본 사업은 낙농가의 핵심 소득사항인 젖소 번식과 원유 생산을 위해 필수적인 인공수정으로 정확한 수정시간을 제공하여 수입증대 및 원유 부족 문제 해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스마트 목걸이와 우군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주요 시스템의 원리는 스마트 목걸이를 착용한 젖소의 운동량ž, 충격ž, 고도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 센서를 부착해 젖소의 발정상태에 기반하여 정확한 인공시점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수태율을 향상 시킵니다.

     [MBC-다큐프라임 방송]

(주)터보소프트와 (주)보아스SE는 축산농가의 우유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절감을 위해 IoT 기반의 지능형 축산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축산 농가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젖소는 계속 우유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수정 및 분만 이후에 우유가 생산되며, 농장에 암소만 있어 자연수정이 아닌 수의사 또는 수정사가 인공 수정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가임 기간을 알아서 적기에 인공 수정을 하는 것은 낙농가의 생산성 증대 및 인건비 절감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oT기반의 지능형 축산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IoT 사물인터넷 특집인 MBC 다큐 프라임에 소개되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w9MPrPrz5Q

우군관리프로그램

<소들이 끊임없이 보내오는 신호를 관찰하는 것이 낙농업의 핵심>

우군관리프로그램-1

< 최적의 인공수정 시점을 찾는 문제가 중요함 >

cow01

< 본 사업의 최종 목표 및 기대효과 >

cow02

cow03

< 전체 시스템 개념도 >

시스템

< 우군관리 프로그램 및 스마트 목걸이 >

적용

< 본 시스템을 활용한 발정 탐지 및 인공수정 단계 >